안녕하세요. 오채움입니다:)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는 웹사이트나 블로그가 검색 엔진(구글, 네이버, 빙 등)의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도록 최적화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사람들이 검색창에 입력하는 키워드와 관련된 정보를 검색 결과에서 더 잘 보이게 하여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하는 과정입니다.
( *트래픽 : 특정 기간 동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내 사이트를 방문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1. SEO의 주요 개념
• 검색 엔진의 작동 방식
: 검색 엔진은 정보를 수집하고 분류하여 사용자에게 적합한 결과를 제공하는 세 가지 주요 단계로 작동합니다:
- 크롤링(Crawling): 검색 엔진의 봇(크롤러)이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탐색하고 정보를 수집합니다.
- 색인(Indexing): 수집된 콘텐츠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정리합니다.
- 검색 및 순위 결정(Ranking):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하면, 관련성 있는 콘텐츠를 순위에 따라 검색 결과에 표시합니다.
※ SEO의 필요성
- 트래픽 증가 : 상위에 노출될수록 더 많은 사용자가 클릭하여 사이트에 방문할 수 있습니다.
- 비용 효율성 : 광고 없이도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하여 광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 신뢰도 향상 : 검색 결과 상위 노출은 사용자에게 신뢰감을 주고, 사이트의 권위를 높여줍니다.
👉 초기 투자하는 시간이 필요하지만, 한번 효과를 보기 시작하면 지속적인 트래픽을 유도가 가능합니다.
• 키워드(Keywords)
: 키워드는 사용자가 검색 엔진에 입력하는 단어입니다.
SEO에서는 키워드의 선택이 매우 중요해요. 사람들이 자주 검색하는 관련 키워드를 선정하고 콘텐츠에 적절히 포함해야 합니다. 키워드와 관련한 다양한 분석툴이 있는 만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관련 내용은 추후 따로 포스팅 예정입니다.
• 온페이지 SEO(On-Page SEO)
: 웹사이트 내부에서 직접 조정할 수 있는 요소를 최적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블로그 글을 작성할 때에도 콘텐츠의 품질, 키워드 사용, 제목 태그, 메타 설명, 이미지 ALT 태그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작성해야 해요.
• 오프페이지 SEO(Off-Page SEO)
: 웹사이트 외부에서 검색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최적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외부에서 내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백링크), 소셜미디어 활동 등 다른 사이트로부터 내 블로그에 유입이 많아질 수 있도록 작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든다면 인스타그램에 블로그 주소 링크를 걸어두는 것과 같겠네요.
2. SEO의 주요 요소
• 콘텐츠
: 고품질 콘텐츠는 SEO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포함시켜야 합니다. 예전 블로그 글을 보면 다양한 키워드 조합만으로 개연성 없이 작성한 글과 제목을 볼 수 있습니다. 전에는 이런 키워드 작업에도 순위가 올라갔다면 현재는 글과 제목에 자연스러운 키워드 노출을 더 선호합니다.
• 키워드 전략
: 키워드를 선정하고 제목, 본문, 메타 태그, URL 등에 포함하는 것이 최적화에 유리합니다.
- 키워드 세분화
키워드 세분화는 한가지의 키워드보다 더 구체적이고 세밀한 키워드를 서로 조합함으로써 사용자의 구체적인 니즈를 반영한 세부 키워드를 선정해 최적화하는 작업입니다.
※ 키워드 세분화의 장점
- 경쟁률 감소 : 특정 니즈를 타겟팅한 키워드는 경쟁이 덜 치열하여 상위 노출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 전환율 상승 : 구체적인 키워드는 사용자 의도가 명확해져 전환(구매, 가입 등)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장기적인 트래픽 확보 : 세분화된 키워드는 검색 트렌드 변화에도 유용하게 작용하여 장기적 트래픽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 링크 구축
- 내부 링크: 사이트 내에서 다른 페이지로 연결하여 사용자와 검색 엔진이 콘텐츠를 쉽게 탐색하도록 설정합니다. 이렇게 내부링크를 구축해 둔다면 사용자가 내 페이지에 머무르는 시간을 늘릴 수 있어 페이지 내 이탈률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외부 링크(백링크): 신뢰할 수 있는 다른 사이트에서 내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인 백링크는 검색 엔진 순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 기술적 최적화
: 사용자가 보기 쉽게 글의 카테고리 등 사이트맵을 최적화한 거나 빠른 로딩 속도 등 사용자 경험이 올릴 수 있는 요소들을 점검해 보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 로컬 SEO(Local SEO)
: 특정 지역에서 검색 결과에 노출되도록 키워드를 세분화 하여 최적화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1. 지역 기반 SEO 예시
"맛집" → "강남 수제버거 맛집 추천"
2. 사용자 의도 반영 세분화 SEO 예시
"서울 와인바" → "서울에서 데이트하기 좋은 와인 바"
3. SEO의 성공 지표
- 검색 엔진 순위: 특정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순위가 얼마나 높은가.
- 트래픽 증가: 검색엔진을 통해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방문했는가.
- 이탈률: 사용자가 페이지를 얼마나 빨리 떠나는지.
- 전환율: 방문자가 구매나 가입 같은 목표 행동을 수행하는 비율.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였던 저에게는 SEO는 새로운 개념은 아니었습니다. SEO를 이해하신다면 블로그, 스마트스토어뿐 아니라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에 다양하게 활용 가능합니다. 저도 새롭게 블로그에 도전하는 만큼 SEO에 기본 개념을 다시 한번 정리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앞으로도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여정을 이어가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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